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적금 vs 펀드 vs 예금보험

보험

by 이곳주인장 2022. 7. 14. 18:00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예·적금, 펀드, 예금보험을 비교해 보고,

보험상품을 통한 다양한 절세 노하우를 말씀드리려합니다.

 

보험은 예측하지 못한 위험에 대비 위한 것으로, 크게 두가지의 위험을 보장합니다.

첫번째, 위험보장. 소득을 창출시키고, 부를 축적하는 시기에 건강상의 이유로 소득의 발생이 끊어지는 것.

두번째, 노후보장. 준비되지 않은 노후를 보내야하는 시기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목돈 마련을 위한 예·적금과 투자수익 창출은 위한 펀드와는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예·적금 vs 펀드 vs 보험상품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보험상품은 장기간 유지를 전제로 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보험상품의 경우, 납입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부가보험료를 제하고 적립이 되기 때문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게 될 수 있으며, 초기에는 더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지환급금을 염두에 두는 상품의 경우는 해지환급금 예시표를 꼭 확인해야합니다.

 

차후에 말씀드리겠지만, 보험상품중에 투자형 상품으로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가 결합된 상품으로, 보험료는 더 저렴하지만 해지할 경우 일반 보험상품보다 더 적은 환급금을 받게 될 수 있으며,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원금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원금보장을 원할 경우에는, 변액보험보다는 일반 저축성보험을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때문에 종신보험, 연금보험같은 보험상품은 납입여력과 본인의 상황을 잘 판단해서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계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적금, 펀드, 보험상품 모두 금융상품이지만 각각 다른 목적과 다른 투자기간을 다른 목적성을 가지고 만들어진 상품들이기 때문에, 각종 광고에서 보여주는 수익률만을 쫓기보다 나의 목적에 맞는 상품이 어떤것인지 상담 받아보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장기로 가입해야하고, 해지환급금을 다 못받을 수도 있고, 적립금도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서 작은 보험상품이

다른 금융상품보다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