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인빈곤율 1위(개인연금 준비의 필요성)

금융지식

by 이곳주인장 2022. 11. 28. 19:05

본문

반응형

폐지 줍는 어르신들. 노인빈곤 문제 할때 많이들 떠올리는 문구들입니다.

노인분들의 근로 행태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노인분들의 평균 근로 시간은 11시간 20분이 나오는데, 받는 돈은 하루에 만원정도라고 합니다. 최저시급으로 한시간 근로 했을때 받는 정도의 수준의 돈을 하루 꼬박 일하고 받아가시는 것입니다.

노인분들은 연세도 많으시지만 아파도 나와서 일을하시곤 합니다. 아프시면 진통제마저 먹어가면서 일을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루벌어서 하루 살아가시기 때문에 일을 쉬시면 당장 생계가 안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장수는 축복이라고 하지만 여기에 가난이 더해지면 저주가 따로 없습니다.

OECD주요국들의 고령자 빈곤율을 보면 한국이 40.4%로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미국이 23.0%, 일본이 20.0%, 영국이 15.5%, 독일이 9.1%라고 합니다. 한국의 노인들 중에서 거의 절반이 가난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오는 지표가 노인 파산입니다. 서울 회생법원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파산 신청자 중 60세 이상의 비율 2018년 35.5%, 2019년 37.6%, 2020년 39.8%로 빚을 못 갚아서 파산 신청하는 노인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파산 신청하는 노인의 대부분은 생계형 파산이라고 합니다.

노인빈곤률이 높이지면서 노인 자살율과 노인 범죄율이 굉장히 높아져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고독사하는 노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인적네트워크가 망가지고 자녀들과도 연락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노인빈곤에 대해 얘기했지만 남의 얘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 같고, 젊었을 때 열심히 살지 않은 분들에게만 일어날 것 같은일 일것 같다고 생각하십니다. 실제로도 그럴까요? 이 말은 즉 나중에 우리 중에도 2명 중에 1명은 노인빈곤층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높은 확률에서 '나만 빠질 수 있다.' 이렇게 장담하실 수 있는으신가요? 아직 젊으신 분들에게 먼 얘기일지는 몰라도 남 얘긴 아닐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금융에서 제공된 자료를 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연금 가입률을 아직도 매우 낮은상황입니다.

만약에 60에 은퇴를 했다면, 가난한 상태로 40년을 더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노후라는게 먼 일이라고 해도 고민은 지금부터 해야 합니다. 또 다른 근거로는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 고령화율이 2000년도에 7%였지만 2065년에는 39.8%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OECD평균보다 고령화율이 낮지만 문제는 고령화 진행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입니다. 고령화 속도는 OECD에서 가장 빠른나라가 바로 한국이라고 합니다.

 

고령화에는 다양한 사회보장제도가 따라와야 하는데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고령화의 속도에 못따라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결과가 바로 지금 OECD 노인 빈곤율 1등입니다. 60세 이전에는 빈곤율이 낮지만 60세 이후의 빈곤율이 급격히 올라가는데 그말은 대책이 없다는 말이고 노후대비가 안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사회적안전망 또한 부족하다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노인들의 빈곤문제가 어르신들의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문제에 더 가깝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유독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높은 이유로는 일단은 수명이 연장된 것이 그 시작입니다. 은퇴하고 10년을 살고 죽을 때는 노인 빈곤이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가난해지기 전에 먼저 죽었으니..

그런데 이제는 은퇴하고 30~40년을 살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근로소득이 없이 사는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된 것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노후를 대비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연금입니다. 연금에는 국민연금, 기초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녀 입니다. '내가 너희들을 키웠으니 이제는 너희가 나를 부양하거라' 자녀들의 집에서 부양을 받으시는 방법.

세번째는 저축입니다. 젊을 때 모아둔 돈을 소비하시는 방법. 투자를 했다면 배당을 받거나 자산을 매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아둔 돈이 없을때는 노동을 해야합니다. 은퇴를 최대한으로 늦추면 됩니다. 일을 할 수 있을때까지 계속 일을 하는 방법. 실제로 한국은 노후 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은퇴연령이 늦은 편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나라탓을 하기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내가 준비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에 더 집중하는게 나를 위해 더 좋은 일일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